프메 ~ 발상의 전환 Lite, 그 어려움에 대해 - ② (중급자 편) 프린세스메이커~발상의전환 Lite

<프린세스 메이커 ~ 발상의 전환 Lite>를 플레이 하며 결말 시점에 가장 높은 능력치를 1천 중후반대 까지 올릴 수 있게 되었다면 당신은 이제 중급자다.

사실 어렵다, 어렵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강조한 것 치고는 초심자에서 중급자로 넘어가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의외로 상당히 짧다.

원래부터 당신은 온갖 육성 시뮬레이션을 섭렵해 본 육성 게임의 달인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분명 어렵다고 느끼는 속에서도 육성 게임의 기본 감각이 있는 사람이라 보통 3회차 플레이 안에 중급자가 된다.

이번 이야기는 '중급자'인 당신에게 왜 이 게임이 어려운지에 대해 적어본다.


***


슬슬 당신은 이 게임에서 능력치를 올리는 요령을 살짝 터득했다.

시스템 상 올리면 끝도 없이 높아지기 때문에 능력치를 최대한 높여보는 재미에 빠지게 된다.

이미 당신은 몇 번의 플레이를 통해 중~상급의 그럴싸한 결말을 보게 되었다.

이 시점에 당신은 생각한다.


'좀 신경써서 최상급 노려볼까? 지금이면 할 수 있을지도?'


경기도 오산이다.

최상급 결말은 만만치 않다.

아직까지는, 중급자인 당신에게는 말이다.(하드코어 유저에게는 어렵지 않다.)

당신은 조금 이른 타이밍에 최상급 결말을 노린 후 좌절하고 잠시 잊었던 난이도를 체감한다.

그러다 어쩌면 당신은 최상급 결말 보기에 성공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게임은 결말에 '랭크'라는 게 있다.

말하자면 성적표다.

기껏 힘들게 달성한 고급 결말에 붙은 저랭크 아이콘에 다시 한번 이 게임의 어려움을 통감한다.

당신은 욕심쟁이라서 단순히 상급 결말 뿐만 아니라 이젠 좋은 랭크를 받고 싶어진다.


그리고 이 시점의 당신에게 있어 욕심나는 컨텐츠는 랭크 말고 또 있다.

딸의 특정 결말과 부모의 특정 결말을 동시에 달성하면 숨겨진 이야기가 나오는 게 몇 가지 있다.

예를 들면 딸 [서기보]와 부모 [서기관]을 동시에 달성할 경우에만 나오는 이야기 등이다.

기왕 플레이 하는 거 숨겨진 이야기도 겸사겸사 달성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그 조합 동시 달성이 제법 만만치 않다.

예로 든 서기보&서기관은 비교적 쉬운 조합이다.

조합에 최상급이 끼어 있는 경우 당신은 어쩌면 숱하게 좌절을 맛 봐야 할지도 모른다.

숨겨진 이야기 중에는 딸 최상급과 부모 최상급의 조합이 존재하며 분명히 정당한 플레이만으로 달성 가능하다.

하지만 중급자인 당신은 어떻게 해야 다른 한 쪽을 포기 하지 않고도 최상급 결말을 볼 수 있는지 아직 모른다.

당신은 슬슬 혼자서 플레이 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어떻게 올려야 하냐며 구조 요청을 한다.

숙련된 사용자들이 방법을 알려주지만, 누군가의 설명은 너무 대충이다.(주로 제작자의 팁;;)

저 사람이 말한 게 전부라면, 분명히 나도 그거랑 비슷하게 플레이 한 것 같은데 왜 결과물은 하늘과 땅 차이란 말인가.

혹은 또 다른 숙련자가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그런데 그 사람은 하드코어 사용자다.

방법이랍시고 알려준 내용들이 보니 도저히 당신은 따라할 엄두가 안 난다.


이러한 이유로 당신은 제법 다양한 결말에 도전할 수 있는 입장이 되었음에도 아직 갈길이 멀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프린세스 메이커 ~ 발상의 전환 Lite 공식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