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메 ~ 발상의 전환 Lite, 그 어려움에 대해 - ① (초심자 편) 프린세스메이커~발상의전환 Lite

<프린세스 메이커 ~ 발상의 전환 Lite>의 사용자라면 그 지옥같은 난이도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많을 것이다.

이에 대해 제작자는 '의도적으로 어렵게 설정한 일부 컨텐츠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쉽거나 무난하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당신이 사용자라면 느꼈을 것이다.

무엇을 목표로 했든 매 게임 할 때마다 늘 어려웠다는 것을.

단 한 순간도 이 게임이 쉽게 느껴진 적이 없다는 것을.

제작자의 주장과 달리 이 게임은 어째서 이렇게 체감 난이도가 높은지, 그 비밀을 파헤쳐 본다.


이 시리즈는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총 3편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먼저 '초심자'에게 어려운 이유다.



***


이 게임의 초심자는 단지 이 게임을 처음 접했을 뿐이지 사실 정규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섭렵자인 경우가 많다.

당신은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모든 앨범을 채워본 바 있거나 여왕이나 공주 따위 어렵지 않게 달성 가능한 인재이다.

그런 육성 시뮬레이션의 대가인 당신에게조차 이 게임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이 게임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어렵게 설정된 게 맞다, 부정할 수 없다.

교활하게도 게임 플레이 도중에는 그 난이도를 크게 체감할 수 없다.

육성 도중의 이벤트 발생 조건 등은 꽤 낮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플레이하며 발생하는 이벤트와 퀘스트를 진행하며 초심자인 당신은 제법 재미있게 육성을 마치고 결말에 도달한다.

그 순간의 심리는 아래와 같을 것이다.


'젤 높은 능력치는 1200이나 되고, 800 넘는 것도 있으니까 꽤 괜찮은 엔딩 나오겠지?'


경기도 오산이다.

이 게임의 결말에서 요구하는 능력치 수준은 초심자의 상상을 초월한다.

정규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능력치 범위는 0에서 999.

그런데 이 게임은 능력치에 한계가 없다, 위도 아래도.

이 게임에서 1200 정도는 그렇게 높다고 보는 수치가 아니다.

아마 저 정도의 성적을 뽑아낸 당신은 운 좋으면 최하급~하급 결말, 운이 따라 주지 않았다면 알바생, 붕어빵이다.

(아르바이트생과 붕어빵 장사는 어떤 결말에도 해당되지 않았을 때 안착하는 최후의 결말이다.)


그런데 당신에게 이런 굴욕을 안겨준 게임을 가리켜 제작자는 그다지 어려운게 아니라고 주장한다.

무슨 근거로 그런 말을 하는지 살펴보자.

일단, 가장 높은 능력치 1200 대, 두번째로 높은 능력치 800~900 대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최초로 플레이했을 때의 성적 수준이다.

즉, 누구나 저 정도는 어렵지 않게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정도의 능력치 수준로도 달성 가능한 결말 종류가 상당히 많다.

하급 및 최하급 수준의 결말은 달성 기준이 저 정도에 못 미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운이 나쁘면 주력한 능력치 조합에 실패해서 아무 결말도 보지 못하는 것일 뿐.

이제는 어떤 결말에 어떤 능력치가 조건으로 쓰이는 지까지 낱낱이 공개해두었으니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게임 소개 글마다 적어 놓으며, 게임을 켠 직후에도 강제로 읽게 만들어 계속 주지시키는 사실이다.

하지만 초심자인 당신은 느낀다.

이 게임 어렵다고.

안다, 이해한다.

당신은 오랜 세월 프메 시리즈 숙련자로서 살았다.

당신은 여왕이나 어느 나라 공주님 등 고급 엔딩을 어렵지 않게 달성했던, 기존 프메는 너무 쉬워서 시시했던 사람이었다.

그런데 이 프메는 그런 당신에게 양치기, 점쟁이 어쩌면 알바생과 붕어빵 등 최하급 결말을 선사한다.

이 정도면 잘 키운 것 같은데 최하급이라니…!




이 글을 읽는 당신은 프메 숙련자인가?

그렇다면 한 번 해보시라.

이 게임의 타깃이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승부욕을 자극할 호적수가 이렇게 나타났다.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프린세스 메이커 ~ 발상의 전환 Lite 공식카페